[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의 길 ]

“우환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퇴치에 힘을 모아야 할 시기입니다.

박테리아 침투로 발생하는 병은 항생제로 박테리아를 다 죽여서 치료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 침투로 발생한 병은 약이 없어서 치료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답은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자가면역력’을 높여서 스스로 치료하도록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1.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생존력 차이

크기에 있어서 박테리아는 보통 마이크로미터(㎛, 1000 분의 1mm)의 크기로, 몸속에 침투할수 있으나 세포 속으로는 침투할수 없는 데에 비하여, 바이러스는 이보다 훨씬 작은 나노미터(㎚, 100만 분의 1mm) 크기로, 세포의 핵 안에 있는 유전자 내부까지도 침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큰 차이점은, 박테리아는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단세포 생물로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기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양분을 먹고 스스로 유기물을 만들어 살아가면서 번식할 수 있지요. 모든 생물들처럼 스스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리보솜과 같은 기관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필요한 에너지나 유기물을 만들어낼 수 없으므로 스스로 생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는 온전히 생물의 범주에 속하지 못합니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숙주가 되는 생물에 붙어 기생하여 그 생물의 힘을 빌어서만 생존하고 증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를 생물체가 아닌 ‘입자’와 같은 존재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바이러스는 깨끗하고 건조한 공기 중에서는 생존하지 못합니다. 피부에 붙으면 5분 정도, 티슈에서는 15분 정도, 구멍이 없는 금속이나 플라스틱 표면에서는 하루나 이틀 정도, 점액 안에서는 조금 더 오래 살수 있고, 영하의 날씨에서는 장기간 생존합니다. 날씨가 더워지는 늦봄이나 여름이 되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 침투로 생기는 질병이 보통 여름에 사라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침투하여 발병시키는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사스 (SARS), 메르스 (MERS)도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며 계속 새로운 종류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변형됩니다. 현재까지 인간에게 발병을 일으킨 코로나 바이러스가 6가지였는데, ‘우환 폐렴’을 일으킨 코로나 바이러스가 7번째 변형 코로나 바이러스로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명명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2.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참고 사항들

바이러스 침투로 발병한 모든 병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최상화 시켜 우리 몸 속의 유전자 자체가 바이러스를 격퇴시키게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고 치료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ㅡ 우선 가급적 밤 10시 전에 취침하여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ㅡ 음식물로는 비타민 A가 많은 녹황색 채소와 고구마를 많이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ㅡ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귤, 사과, 대추, 딸기,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을 매일 섭취해주세요.

ㅡ 비타민E가 많은 견과류(각종 너트류), 콩나물, 녹두나물, 시금치, 양배추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요리시 기름은 카놀라 기름이나 콩기름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ㅡ 하루에 8컵 이상의 물을 마시면 바이러스를 격퇴시키는 백혈구의 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ㅡ 백혈구의 활동을 무력하게 하는 술, 담배, 커피, 마약류는 단호히 끊으시기 바랍니다.

ㅡ 열대지방에서는 우기에, 온대지방에서는 겨울철에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이 되는 이유가 비타민 D의 결핍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햇빛이 있을 때에 야외에서 운동하거나 겨울철에는 햇빛 드는 창가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ㅡ 말린 채소 (시래기, 무우말랭이)와 말린 과일들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ㅡ 세제를 통해 손을 씻을 경우; 비누 거품을 내어 곧바로 씻으면 바이러스가 죽지 않습니다. 손에 거품을 내고 최소한 20초 이상 있다가 물로 씻어내야 바이러스가 죽습니다. 20초는 “생일 축하 합니다 (Happy birthday to you)” 노래를 전부 부르기를 두번 하는 동안 걸리는 시간과 일치합니다.

위 글과 함께 추가로 면역력 증진을 위한 비타민C 섭취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된 건강 정보가 있습니다만, 내용이 워낙 방대하다보니 이 곳에 올리기 보다는 링크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더 알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신 후 꼼꼼히 읽어보시고 바람직한 면역력 향상에 대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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