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콜라겐” 편

콜라겐(collagen) 이란?

콜라겐(collagen)은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피부, 결합조직, 뼈 등을 형성하지만 식이요법을 통해 흡수될 수 없는 고분자량의 폴리아미노산입니다. 우리 몸 속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단백질로 체 단백질의 30%, 결합조직의 주성분(피부 진피층의 70%)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부: 진피층의 70%가 콜라겐, 세포외기질의 구조유지, 탄력유지
– 관절: 뼈와 뼈를 이어주는 보충관절인 연골의 50%가 콜라겐
– 근육: 근육의 80% 이상이 콜라겐
– 힘줄: 힘줄의 80%,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힘줄의 주요성분
– 방광: 괄약근의 80%가 콜라겐
– 손톱, 발톱: 손톱, 발톱을 이루고 있는 성분
– 눈: 각막과 결막조직의 주성분
– 모발: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부분
– 치아: 치아의 주성분인 상아질의 약 18%와 잇몸, 치근막을 이루고 있는 조직의 대부분이 콜라겐
– 혈액: 혈액 중 면역력을 관장하는 백혈구의 자양분
– 내장: 신축성있는 장운동을 도와 줄 오장육부의 대부분이 콜라겐

정리하면, 우리 몸 속 단백질의 30%는 콜라겐이고 그 콜라겐이 그물망처럼 촘촘히 연결되면서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blank

콜라겐의 종류?

콜라겐은 체내 여러 부분에서 생성되는데, 총 28종의 콜라겐이 존재하며, 인체 콜라겐의 80-85%가 Type 1 콜라겐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콜라겐 5종 유형
– Type I 콜라겐:  피부, 혈관, 장기, 뼈
– Type II 콜라겐:  연골
– Type III 콜라겐:  망상 섬유조직으로 Type I 과 함께 존재
– Type IV 콜라겐:  기저판과 기저막의 상피 분비 층 형성
– Type V 콜라겐:  머리와 태반, 세포표면

blank

콜라겐과 신진대사?

콜라겐은 우리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 신진대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 당분 및 지방과 함께 대사 과정을 거치는데 만약 혈당이 높고,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 콜라겐이 정상적으로 대사 과정을 거치지 못하여 체내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을 드시기 전에 본인의 혈당이 높은지,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경우엔 콜라겐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blank

가수분해 콜라겐?

콜라겐은 1,000개 이상의 아미노산 단량체들이 중합된 나선형 모양으로 꼬여 있는 매우 긴 세 개의 사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촘촘하게 꼬여진 나선은 콜라겐이 우리 몸을 만들 수 있는 힘을 주지만 우리가 섭취 후 소화 중에는 분해되기 어렵고 흡수 장벽(intestinal wall)을 넘기에는 분자가 너무 커서 가수분해가 되지 않으면 콜라겐은 효과적인 구강 보충제(oral supplement)로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가수분해된 콜라겐은 그렇지 않은 일반 콜라겐과 젤라틴보다 아미노산의 사슬이 훨씬 짧기 때문에 소화에 의하여 더 쉽게 분해되어 혈류로 들어갈 수 있는 형태가 되어 더 잘 흡수됩니다. 흡수가 끝나면 가수분해된 콜라겐이 몸 전체로 이동하며, 세포의 수리, 재건, 재생 및 에너지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blank

그러면 콜라겐을 만드는데 왜 천연비타민C가 필요할까요?

먼저, 콜라겐이 합성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 3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바로 글리신(Glycine), 라이신(Lysine,리신), 프롤린(Proline) 입니다. (글리신, 라이신, 프롤린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생깁니다.) 이 3가지 아미노산이 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 단백질을 이루게 됩니다. 이 3가지 아미노산의 일부가 -OH(수산화기)로 치환되고 나면 -OH(수산화기)가 증가하면서  땋은 머리처럼 꼬인 콜라겐사슬간에 수소결합 또한 증가, 그 구조가 더욱 단단하게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바로 비타민C가 필요하게 됩니다. (비타민C가 정말 콜라겐을 만드나? : 네이버 블로그 라이신과 프롤린은 비타민C에 의해 수산화된 라이신과 프롤린으로 바뀐면서 튼튼한 콜라겐을 만들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콜라겐이 당분, 지방과 함께 신진대사 과정을 거치고 나면, 어디든 달라붙어서 역할을 해야하는데, 그 달라붙을 뼈대 역할을 천연비타민C가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콜라겐이 만들어지는 매 단계마다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또한, 체내에 비타민C가 부족하면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문제가 생기고, 세포의 형태를 잡아주는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세포는 약해지고 외부 병원균의 침투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비타민C가 체내에 부족하면 작은 상처에도 피가나고 피가나면 잘 멎지 않는 괴혈병에 걸립니다. 탄력, 주름개선의 미용목적에도 핵심이 되지만 세포의 단단한 구조를 결합시켜 많은 감염을 줄이는데도 비타민C는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콜라겐에 포함된 알로에?

많은 콜라겐 제품들에는 피부 건강에 좋다는 것을 강조하며, 알로에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알로에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주의할 점은 많은 콜라겐 제조사들은 원가 절감 등의 이유로 제품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알로에의 껍질과 줄기 부분을 사용하여 실질적으로는 피부 건강이 아닌 디톡스에 주로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 피부건강에 좋은 것은 “알로에-젤“이며 원료로 사용하기에는 값이 비싼 편이라 콜라겐 제품에 넣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알로에-젤이 포함된 콜라겐 제품을 드셔야지만, 몸에서 자체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하는 능력을 저하시키지 않습니다.

blank

위에 언급한 모든 사항들을 점검하여 최적의 방식으로 작용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엘레오틴® 콜라겐 패키지”입니다.

엘레오틴® 콜라겐 패키지란?

콜라겐 패키지는 함께 드실 때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큰 3가지 제품의 조합입니다.

1. 콜라겐 세트 (도르시아 콜라겐 + 다주르 콜라겐) – 28가지 콜라겐이 합리적으로 배합되어 있으며, 최고급 원료를 사용하고, 가수분해되어 흡수에 용이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 화이트티 –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 대사 과정에서 콜라겐의 대사 과정을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천연비타민C Ma-5 – 콜라겐이 대사 과정을 거친 후 적합한 곳에 뼈대에 달라붙어야 하는데, 이 뼈대 역할을 하는 것이 천연비타민C 입니다. (화학비타민C는 이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천연비타민C Ma5가 뼈대 역할을 하여 필요한 곳에 콜라겐이 잘 전달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화학합성비타민C는 뼈대 역할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 패키지 구성: 콜라겐 1세트(6개월분) + 화이트티 2팩(30파우치) + 천연비타민C Ma-5 1병 (30캡슐)

< 패키지로 구매하시면, 122.5달러를 절감하는 할인 혜택을 얻게 됩니다. >

자세한 정보와 구매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bl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