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발달장애에 관한 각종 치료법(개선법) 2

Part 2. 원인은 무엇인가?  ——————————————

1. 누구나 자폐 스펙트럼 / 발달장애에 관해서 이야기를 시작하면, 원인은 모른다는 이야기부터 합니다. 글쎄요? 인과관계에 관해서 어느 정도 논리적으로 설명이 되고, 통계적으로 그런 현상이 많이 발생하면 그것은 원인의 하나로 보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다 설명하는 어느 병균 하나, 어느 바이러스하나, 이런 것을 못 찾았다고 ‘원인을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편협하게 ‘원인’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유인력의 법칙 같은 것을 발견하면 좋기야 하겠지만,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의 ‘원인 후보’정도를 ‘원인’으로 부르는 것이 그다지 틀린 것은 아닙니다.

 

2. 제가 보기에는 아래가 원인 후보들 같습니다. 물론, 각 항목마다, 세월이 지나오면서, 그렇다, 아니다, 다시 그렇다 다시 아니다…라고 엎치락 뒷치락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느 원인을 이야기 할 적에, 그렇지 않다는 어느 시점의 어느 입장을 대변하는 논문을 하나 읽은 것을 근거로 무조건 조롱하는 그런 분위기는 참으로 건강하지 못한 태도입니다. 어느 시점의 어느 한 입장만을 고집하지 말고, 우리 열린 마음으로 아래의 원인들을 일단 참고 대상으로라도 삼읍시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어느 특정 현상이 자폐 스팩트럼/발달장애의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 100% 밝히지 않는 한, 그 특정 현상을 ‘후보 원인’ ‘원인 후보’ 정도는 여겨주는 열린 마음을 가져 주시기 호소합니다.

 

3. 후보 원인들:

– 유전

– 임신 중 트라우마: 중금속 중독 약물 부작용 (thalidomide, misoprostol, and valproic acid )

– 임신 중 모친의 감염으로 시작한 면역체계 활성:  임신중 감기예방주사

– 유년기의 고열 (중이염)/열사병

– 예방주사/해열제/항생제

– 중금속 중독: 알루미늄 수은: 농약, 화학비료, 치과치료…소뇌가 특히 중금속 중독에 약하다. 

(*저는 자폐스펙트럼/발달장애 치료의 열쇠는 소뇌에 있다고 예단하고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50713/)

뇌의 각 부분 사이의 연결이 골고루 되어야하는데, 어느 부위 사이는 너무 많은 연결이 되어있거나 어느 부위 사이는 연결이 부족하거나…

– 뇌의 특정부위 (Frontal Cortex)가 너무 발달

– 소뇌 왜소: 특히 오른 쪽 Cortex부분이 평면화 되어있음

– 소뇌의 지나친 활발:

– 소뇌의 열처리 능력에 이상이 생김.

– 지나치게 일찍부터 너무 많이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함: 눈 등의 근육이 발달하지 못함.

– 지나친 소음에의 노출/기계음에의 과잉 노출: 자연음에의 노출 부족

– 소화기 계통의 장애: Probiotics의 부족, Leaky Gut (장의 보호막이 상함) 

– Candida의 지나친 증식

– 각종 미네랄의 부족: S, Mn, Co, Mg, Zn, Fe, Se, Lit.

– 각종 영양분 부족: 비타민 B

– 인슐린저항성: 혈당조절실패: 폭식: 거식: 행동장애: 감정조절실패: 뇌건강파괴

– 물을 잘 마시지 않음: 소뇌/염도

 

Part 3. 치료법들과 제 의견 (링크)

 

아래는 어린이의 뇌 건강에 대해서 발행된 유용한 정보입니다. 

어린이와 뇌건강 1 – 우리 아이 100점 맞는 비법 https://m.eleotin.co.kr/eleotin_info_4_1/ 

어린이와 뇌건강 2 –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https://m.eleotin.co.kr/eleotin_info_4_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