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음식과 뇌건강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신체의 일부인 두뇌의 회전을 빠르게 하고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도 어떤 음식을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결정적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뇌의 건강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기준으로 건강한 식이요법을 꾸준히 실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채소 (Colored Vegetables)

갖가지 다양한 빛깔과 형태를 지닌 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보조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최근에 실시된 뇌신경 분야의 연구결과는 이것이 옳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3,388 명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10년 간의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시금치, 상추 등을 많이 섭취한 여성들은 60대가 되었을 때 습득능력이나 기억력이 감퇴되는 비율이 현저하게 낮았다고 합니다. 또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한 사람일수록 인지능력이 더 우수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도 밝혀졌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의 건강을 지키고 암에 대항하는 잠재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치는 뇌의 건강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와 필수 비타민, 무기질 등은 신체의 지방을 감소시키고 열량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뇌의 건강을 위해 채소를 ‘무조건 많이’ 섭취한다는 목표는 다소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엘레오틴 뉴로헬스는 채소섭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인체의 혈당을 조절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뇌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고 새로운 뇌연결 세포의 형성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2. 항산화제 (Anti-oxidants)

식이요법을 통해 뇌의 건강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경우,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항산화제의 기능입니다.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비타민 A의 한 형태)을 포함하고 있는 항산화제는 세포가 산화되어(노화) 손상되는 것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물학적으로는 노화라고 표현되는 산화작용이 뇌에서 발생하게 되면, 인지능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항산화제를 강화한 식이요법을 실시한 결과 한결같이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냥개(Beagle)를 대상으로 항산화 식이요법을 시행하자 간단하거나 복잡한 형태의 인지능력이 모두 개선되었고, 반대로 습득능력이 퇴화되는 과정은 느려졌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개들은 약 삼년간 항산화 식이요법을 마친 후, 처음에는 실패했던 테스트를 통과하여 뇌의 기능이 부활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했습니다.
Tufts 대학에서 연속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많이 먹인 동물은 단기간 기억력과 균형감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블루베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가 작용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적게 포함된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
 과일
건자두
건포도
블루베리
블랙베리
딸기
라스베리
자두
오렌지
체리자료: USDA
 채소
케일
브뤼셀순 (Brussells sprouts)
알팔파순
새싹채소
브로콜리순
비트
붉은 피망
양파
옥수수
가지


3. 오메가3

오메가3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과학자들은 오메가3가 일생동안 뇌의 기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내고 있습니다.
지방산은 뇌세포가 산화되어 손상되는 것을 막고, 신경계의 연결신호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청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멸치, 은대구, 송어 등의 생선류입니다. 참고로 오메가3가 따로 캡슐로 포장되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자연식품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그 효과와 안전성 면에서 월등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4.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노인성치매나 심장병을 유발시킬 위험이 높은 혈단백질의 일종인 Homocysteine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과학자들이 엽산이 뇌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을 막고 노인성치매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5. 복합 비타민을 섭취하는 방법

비타민 복합체는 기본 영양소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비타민 E를 너무 많이 복용한 사람은 전반적으로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습니다. 비타민은 보조기능을 하는 영양소이므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 E도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마늘도 하루에 5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만약 비타민제를 복용하고자 한다면 다른 약품과 상충작용을 일으키지 않는지 점검해야 하므로 반드시 의사와 먼저 상의하도록 하십시오.

엘레오틴은 화학적인 처방약이 아니라 안전한 식품이므로 과다섭취를 하는 경우에도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다른 약품과의 상충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신진대사의 기능을 강화하여 인체에 흡수된 여러 가지 영양소가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엘레오틴 뉴로헬스는 뇌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으므로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 치매의 위험을 염려하는 노인층이 복용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